여수시, ‘강소농 경영개선 실천교육’으로 농업경쟁력 강화

2개 과정 26명 수료…맞춤형 경영개선 컨설팅으로 자립역량 키워

김종화 기자 gykoreaja@hanmail.net
2022년 05월 19일(목) 15:44
여수시가 지난 3월부터 ‘강소농 경영개선 실천교육’을 진행해 2개 과정에서 총 26명이 수료했다고 19일 밝혔다.
[광양타임즈 = 김종화 기자] 여수시가 지난 3월부터 ‘강소농 경영개선 실천교육’을 진행해 2개 과정에서 총 26명이 수료했다고 19일 밝혔다.

‘강소농 경영개선 실천교육’은 영농규모는 작지만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춘 농업경영체가 높은 소득을 올릴 수 있도록 맞춤형 경영개선 컨설팅으로 자립역량을 강화하는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입문과 전문 2개 과정으로 나눠 총 26명의 중소 가족농이 참여했다. 입문과정은 경영기록장 작성, 농장경영 환경 분석, 비즈니스모델 적용, 현장 코칭(강소농가 크로스 코칭)으로 진행됐다.

특히 현장에서 진행된 맞춤형 코칭은 경영상의 문제점들을 발견, 보완해 농가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기 수료자를 대상으로 하는 전문과정은 강소능의 소득 증대를 위한 ‘농촌체험 꾸러미 개발’을 목표로 진행됐다.

▲돌산갓김치 담그기 ▲동백꽃 마크라메 만들기 ▲화분강정 만들기 등 총 11종의 농촌체험 꾸러미가 개발되고 있다. 하반기에는 강소농 경영개선 실천교육으로 ‘추수 과정’이 진행될 예정이다.

여수시 관계자는 “코로나19 이후 찾아온 농업의 변화에 대응하고 농가의 소득을 늘리기 위해 라이브커머스 활용 교육 등도 예정되어 있다”면서 “우수농가 현장 견학과 강소농 대전 참여 등 작지만 강한 농업의 실현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가겠다”고 밝혔다.
김종화 기자 gykoreaja@hanmail.net
이 기사는 광양타임즈 홈페이지(http://www.gykoreaja.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문의 메일 : iggnews91@naver.com